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어플리케이션 '다찾아'

처음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서 T스토어에 런치했다.

처음 개발하는거여서 이리저리 헤매고 오래 걸렸지만

주변에서 많이 도와주셔서 완성할 수 있었다.  완전 뿌듯하고 감사하다.



벌써 11명이나 다운 받다니 완전 신기 ㅋㅋ


간단하게 어플을 소개하면 검색어를 여러 검색사이트에서 동시에 검색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너무 간단해서 소개하기도 민망하다. ㅋㅋ



너무 간단한 거 같아서 기능을 몇가지 추가해 봤다.

첫번째로 전체화면 전환 

웹을 더블클릭하면 전체화면으로 전환된다.



약간이라도 더 큰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 추가해 봤다. 그리고 일반화면에서 뒤로가기, 앞으로가기, 새로고침 버튼 때문에 웹페이지가 클릭이 안 되는 경우 전체화면으로 전환해서 클릭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다. 그런데 더블클릭을 구현하면서 핀치 줌이 안 되어 버린게 너무 아쉽다. ㅠㅠ





두번째로 순차적인 로딩 기능이다.

  내가 마음에 들어하는 기능 중에 하나이다. 소개할 때 검색어를 여러 검색사이트에서 동시에 검색해 준다고 했다. 그런데 동시에 검색하니 검색 속도가 너무 느려져 버렸다. 그래서 하나씩 순차적으로 로딩이 되도록 만드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구현을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다 학교에서 배운 세마포어가 생각나서 응용해 보았다. 

결과는 완전 만족스러웠다. ㅎㅎ 여기에 순차적인 로딩뿐만 아니라 로딩을 대기하고 있는 검색사이트를 클릭했을 때 바로 로딩이 되도록도 만들었다. 


        

탭 버튼 위에 프로그래스바도 많이 생각해서 만든 기능이다. 은근히 유용하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검색을 하고 다른 검색사이트를 보고 있다. 로딩이 완료되서 프로그래스바가 사라지면 다시 들아와서 계속 검색을 할 수있다. 





마지막으로 검색할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내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기능이다. 기능이 너무 단순하고 비슷한 어플들이 있어서 차별화를 되고 싶어서 추가하게 되었다. 

통합검색, 이미지, 동영상, 뉴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검색하면 되는데 특히 이미지 검색할 때 좋다. 

"오늘은 수지 사진이나 검색 볼까 헤헤헤헤헤헤헤헤헤"


이 기능에서 카테고리에서 동영상을 추가 할까 사전을 추가 할까 고민하다 동영상으로 했는데 좀 더 고민하다 변경해야겠다.



만들면서 CPU 사용량과 메모리를 관리하는 것이 힘들었다.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CPU를 계속 사용하고 있어서 이리저리 헤매다 겨우 해결했는데 메모리 쪽은........



처음으로 내가 만든 어플을 런치해 보니 쑥스럽기도 하고 버그는 없을까 불안하기도 한데 기분은 너무 좋다.

이걸로 끝내지 않고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해서 계속 발전하는 어플이 되도록 노력해야 겠다.